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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생성형AI를 활용한 파이썬 게임제작

지렁이 게임 업그레이드 수업 계획

학습 목표

Thonny 개발 환경 설치 및 활용 방법을 알 수 있다.
pygame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활용할 수 있다.
생성형AI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파이썬 코드의 변수 활용 방법을 알 수 있다.

수업 진행

1.
기본적인 게임 루프 및 이벤트 처리: pygame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게임 루프를 구현하고, 사용자 입력을 처리한다.
2.
게임 요소의 추가 및 조작: 지렁이, 음식, 점수 등의 기본 요소를 구현하고 이를 동적으로 업데이트한다.
3.
게임 기능 확장: 게임의 난이도 조절, 고급 기능 추가 (예: 레벨 시스템, 벽 추가 등) 및 게임의 시각적 및 사운드 요소를 개선한다.
4.
디버깅 및 최적화: 게임의 버그를 찾고 수정하며 성능을 개선한다.

수업 절차

1. 기본 게임 구현

내용: pygame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지렁이 게임을 구현
목표: 라이브러리 설치와 사용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활동:
pygame 설치 및 라이브러리 입력 방법 확인(import pygame)
지렁이와 음식의 기본 구조 확인
게임 루프 및 사용자 입력 코드 확인
기본적인 충돌 검사 및 점수 시스템 확인

2. 기능 추가 및 개선

내용: 기본 게임에 추가 기능을 더하고, 게임의 여러 진행 요소들을 가미
목표: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시각적 효과를 향상
활동:
지렁이 자체 색 변화 (예: 반짝이는 지렁이)
게임 오버 화면 및 재시작 기능 확인

3. 난이도 조절 및 레벨 시스템 추가

내용: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레벨 시스템을 추가
목표: 게임의 난이도와 레벨을 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이해하고 확인
활동:
레벨 시스템 구현 (점수에 따라 레벨 상승)
난이도 조절 (레벨에 따라 지렁이 속도 증가, 장애물 추가 등)

4. 디버깅 및 발전 방향 공유

내용: 게임의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
목표: 게임의 문제를 해결하고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기
활동:
코드 리뷰 및 디버깅
사용자 피드백 반영 및 추가 개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향 논의

5. 프로젝트 발표 및 피드백

내용: 학생들이 구현한 게임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주고받기
목표: 자신이 구현한 게임을 소개하고, 다른 사람의 게임을 평가하며 학습하기
활동:
학생들 각자의 게임 시연
피드백 제공 및 개선 방안 논의
pygame 라이브러리로 다른 게임도 만들어보기(아케이드 게임, 슈팅 게임 등)

배울 수 있는 내용

생성형AI 활용법: 생성형AI를 활용하여 코딩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확인
기본적인 게임 프로그래밍: pygame을 사용하여 게임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방법 확인
게임 요소 추가: 다양한 게임 요소를 추가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관련 코드 확인
디버깅 및 최적화: 게임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며 성능을 개선하는 기술을 익힙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게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활용 코드 예시

초기코드
난이도 추가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