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기초실습][오혜성][광탄중학교]

파이썬 게임 제작chatgpt를 활용한 게임 제작

게임코드

오픈소스 코드를 활용한 터틀 그림

처음 오픈소스 코드 그림
1차 수정
최종수정
코드 설명

랜덤 함수를 활용한 그림

파이썬 터틀로 원도우 마크 그리기

오각형으로 원그리기
윈도우 마크 그리는 반복문 코드

파이썬 기초실습

터틀함수

함수
설명
사용 예
forward(거리) / fd(거리)
거북이가 앞으로 이동
turtle.forward(100)
backward(거리) / back(거리)
거북이가 뒤로 이동
turtle.backward(100)
left(각도) / lt(각도)
거북이가 왼쪽으로 회전
turtle.left(90)
right(각도) / rt(각도)
거북이가 오른쪽으로 회전
turtle.right(90)
circle(반지름)
현재위치에서 원을 그림
turtle.circle(50)
circle(반지름, extend각도, steps정밀도)
원 그리기 옵션
turtle.circle(50, 180)turtle.circle(50, steps=5)
pendown() / down()
펜 내리기
turtle.pendown()
penup() / up()
펜 올리기
turtle.penup()
shape('모양')
거북이 모양을 바꿈(circle, square, triangle, arrow, turtle)
turtle.shape('turtle')
width(굵기)
펜 굵기
turtle.width(5)
color('색이름')
펜 색 지정
turtle.color('red')
fill_color('색이름')
도형 내부를 색칠할 색 지정
turtle.fill_color('blue')
bgcolor('색이름')
배경 색 지정
turtle.bgcolor('black')
begin_fill()
도형 내부 색칠 시작
turtle.begin_fill()
end_fill()
도형 내부 색칠 끝
turtle.end_fill()
clear()
화면을 지움
turtle.clear()
reset()
화면을 지우고 초기 상태로 변경
turtle.reset()
home()
거북이의 위치와 방향을 처음 상태로 변경 (화면 가운데, 오른쪽(0도)를 바라봄)
turtle.home()
speed(0~10)
속도를 바꿈
turtle.speed(1)   #가장 느린 속도turtle.speed(10)  # 빠른 속도turtle.speed(0)   #최고 속도
showturtle() / st()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
turtle.showturtle()
hideturtle() /ht()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김
turtle.hideturtle()
pos() / position()
거북이의 현재 위치
turtle.pos()
xcor(), ycor()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구함
xa = turtle.xcor()
goto(x,y) / setpos(x,y)
거북이 특정위치로 이동
turtle.goto(100,50)
setx(x), sety(y)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지정한 위치로 이동
turtle.sety(100)
setheading(각도)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을 지정
turtle.setheading(90)
heading()
거북이가 현재 바라보는 각도
ang = turtle.heading()
towards(x,y)
현재 거북이가 있는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바라보는 각도를 구함
ang = turtle.towards(10,10)
title('창이름')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
turtle.title('거북이')
write('문자열')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 출력
turtle.write('거북이')
distance(x,y)
현재 거북이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거리
dis = turtle.distance(100,100)
onkeypress(함수,'키 이름')
키보드를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turtle.onkeypress(함수이름,'Up')
onscreenclick(함수)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turtle.onscreenclick(함수이름)
ontimer(함수,시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함수를 실행
turtle.ontimer(함수이름,1000)#1000밀리초(1초) 후에 함수 실행
listen()
사용자의 입력 이벤트를 감지
turtle.listen()
반복문을 활용해서 그림그리기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가져오는 3가지 방법
세번째 방식: from으로 라이브러리 함수를 기본함수로 등록해서 쓰기
두번째 방식: as로 별명으로 부르기
첫번째 방식:import
써니 초기 구동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