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home
소프트웨어
home

[파이썬 기초실습][한명희][광탄중]

게임
코드

오픈소스 코드 활용

파이썬 터틀로 윈도우 마크 그리기

파이썬 기초실습

최종코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가져오는 3가지 방법
함수 정리
함수
설명
사용 예
forward(거리) / fd(거리)
거북이가 앞으로 이동
turtle.forward(100)
backward(거리) / back(거리)
거북이가 뒤로 이동
turtle.backward(100)
left(각도) / lt(각도)
거북이가 왼쪽으로 회전
turtle.left(90)
right(각도) / rt(각도)
거북이가 오른쪽으로 회전
turtle.right(90)
circle(반지름)
현재위치에서 원을 그림
turtle.circle(50)
circle(반지름, extend각도, steps정밀도)
원 그리기 옵션
turtle.circle(50, 180)turtle.circle(50, steps=5)
pendown() / down()
펜 내리기
turtle.pendown()
penup() / up()
펜 올리기
turtle.penup()
shape('모양')
거북이 모양을 바꿈(circle, square, triangle, arrow, turtle)
turtle.shape('turtle')
width(굵기)
펜 굵기
turtle.width(5)
color('색이름')
펜 색 지정
turtle.color('red')
fill_color('색이름')
도형 내부를 색칠할 색 지정
turtle.fill_color('blue')
bgcolor('색이름')
배경 색 지정
turtle.bgcolor('black')
begin_fill()
도형 내부 색칠 시작
turtle.begin_fill()
end_fill()
도형 내부 색칠 끝
turtle.end_fill()
clear()
화면을 지움
turtle.clear()
reset()
화면을 지우고 초기 상태로 변경
turtle.reset()
home()
거북이의 위치와 방향을 처음 상태로 변경 (화면 가운데, 오른쪽(0도)를 바라봄)
turtle.home()
speed(0~10)
속도를 바꿈
turtle.speed(1)   #가장 느린 속도turtle.speed(10)  # 빠른 속도turtle.speed(0)   #최고 속도
showturtle() / st()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
turtle.showturtle()
hideturtle() /ht()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김
turtle.hideturtle()
pos() / position()
거북이의 현재 위치
turtle.pos()
xcor(), ycor()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구함
xa = turtle.xcor()
goto(x,y) / setpos(x,y)
거북이 특정위치로 이동
turtle.goto(100,50)
setx(x), sety(y)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지정한 위치로 이동
turtle.sety(100)
setheading(각도)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을 지정
turtle.setheading(90)
heading()
거북이가 현재 바라보는 각도
ang = turtle.heading()
towards(x,y)
현재 거북이가 있는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바라보는 각도를 구함
ang = turtle.towards(10,10)
title('창이름')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
turtle.title('거북이')
write('문자열')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 출력
turtle.write('거북이')
distance(x,y)
현재 거북이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거리
dis = turtle.distance(100,100)
onkeypress(함수,'키 이름')
키보드를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turtle.onkeypress(함수이름,'Up')
onscreenclick(함수)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turtle.onscreenclick(함수이름)
ontimer(함수,시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함수를 실행
turtle.ontimer(함수이름,1000)#1000밀리초(1초) 후에 함수 실행
listen()
사용자의 입력 이벤트를 감지
turtle.listen()
if문을 활용하여 원하는 사각형 그려주기
반복
세번째
두번째
첫번째 import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