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코드
오픈소스 코드 활용
파이썬 터틀로 윈도우 마크 그리기
파이썬 기초실습
최종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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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가져오는 3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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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정리
함수 | 설명 | 사용 예 |
forward(거리) / fd(거리) | 거북이가 앞으로 이동 | turtle.forward(100) |
backward(거리) / back(거리) | 거북이가 뒤로 이동 | turtle.backward(100) |
left(각도) / lt(각도) | 거북이가 왼쪽으로 회전 | turtle.left(90) |
right(각도) / rt(각도) | 거북이가 오른쪽으로 회전 | turtle.right(90) |
circle(반지름) | 현재위치에서 원을 그림 | turtle.circle(50) |
circle(반지름, extend각도, steps정밀도) | 원 그리기 옵션 | turtle.circle(50, 180)turtle.circle(50, steps=5) |
pendown() / down() | 펜 내리기 | turtle.pendown() |
penup() / up() | 펜 올리기 | turtle.penup() |
shape('모양') | 거북이 모양을 바꿈(circle, square, triangle, arrow, turtle) | turtle.shape('turtle') |
width(굵기) | 펜 굵기 | turtle.width(5) |
color('색이름') | 펜 색 지정 | turtle.color('red') |
fill_color('색이름') | 도형 내부를 색칠할 색 지정 | turtle.fill_color('blue') |
bgcolor('색이름') | 배경 색 지정 | turtle.bgcolor('black') |
begin_fill() | 도형 내부 색칠 시작 | turtle.begin_fill() |
end_fill() | 도형 내부 색칠 끝 | turtle.end_fill() |
clear() | 화면을 지움 | turtle.clear() |
reset() | 화면을 지우고 초기 상태로 변경 | turtle.reset() |
home() | 거북이의 위치와 방향을 처음 상태로 변경 (화면 가운데, 오른쪽(0도)를 바라봄) | turtle.home() |
speed(0~10) | 속도를 바꿈 | turtle.speed(1) #가장 느린 속도turtle.speed(10) # 빠른 속도turtle.speed(0) #최고 속도 |
showturtle() / st() |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 | turtle.showturtle() |
hideturtle() /ht() |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김 | turtle.hideturtle() |
pos() / position() | 거북이의 현재 위치 | turtle.pos() |
xcor(), ycor() |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구함 | xa = turtle.xcor() |
goto(x,y) / setpos(x,y) | 거북이 특정위치로 이동 | turtle.goto(100,50) |
setx(x), sety(y) | 거북이의 x나 y좌표를 지정한 위치로 이동 | turtle.sety(100) |
setheading(각도) |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을 지정 | turtle.setheading(90) |
heading() | 거북이가 현재 바라보는 각도 | ang = turtle.heading() |
towards(x,y) | 현재 거북이가 있는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바라보는 각도를 구함 | ang = turtle.towards(10,10) |
title('창이름') |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 | turtle.title('거북이') |
write('문자열') |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 출력 | turtle.write('거북이') |
distance(x,y) | 현재 거북이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거리 | dis = turtle.distance(100,100) |
onkeypress(함수,'키 이름') | 키보드를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 turtle.onkeypress(함수이름,'Up') |
onscreenclick(함수)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함수를 실행 | turtle.onscreenclick(함수이름) |
ontimer(함수,시간) |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함수를 실행 | turtle.ontimer(함수이름,1000)#1000밀리초(1초) 후에 함수 실행 |
listen() | 사용자의 입력 이벤트를 감지 | turtle.list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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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문을 활용하여 원하는 사각형 그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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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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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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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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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import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