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home
소프트웨어
home
🚿

8강. 터틀 라이브러리로 윈도우 로고 그리기

윈도우 로고

터틀에서 쓸수 있는 함수 목록들

기본 이동 함수

forward(distance) 또는 fd(distance) - 거북이를 앞으로 이동
backward(distance) 또는 bk(distance) 또는 back(distance) - 거북이를 뒤로 이동
right(angle) 또는 rt(angle) - 오른쪽으로 회전
left(angle) 또는 lt(angle) - 왼쪽으로 회전
goto(x, y) 또는 setpos(x, y) 또는 setposition(x, y) - 특정 좌표로 이동
setx(x) - x 좌표만 설정
sety(y) - y 좌표만 설정
setheading(angle) 또는 seth(angle) - 방향 설정
home() - 원점(0, 0)으로 이동하고 방향을 초기화
circle(radius, extent, steps) - 원 또는 호 그리기
dot(size, color) - 점 그리기

펜 제어 함수

pendown() 또는 pd() 또는 down() - 펜을 내림 (그리기 시작)
penup() 또는 pu() 또는 up() - 펜을 올림 (그리기 중지)
pensize(width) 또는 width(width) - 펜 두께 설정
pencolor(color) - 펜 색상 설정
fillcolor(color) - 채우기 색상 설정
color(pencolor, fillcolor) - 펜과 채우기 색상 동시 설정
begin_fill() - 도형 채우기 시작
end_fill() - 도형 채우기 종료

거북이 상태 함수

position() 또는 pos() - 현재 위치 반환
heading() - 현재 방향 반환
distance(x, y) - 특정 좌표까지의 거리 반환
xcor() - 현재 x 좌표 반환
ycor() - 현재 y 좌표 반환

거북이 외형 함수

shape(name) - 거북이 모양 설정 ("arrow", "turtle", "circle", "square", "triangle", "classic")
shapesize(stretch_wid, stretch_len, outline) 또는 turtlesize() - 거북이 크기 조절
showturtle() 또는 st() - 거북이 보이기
hideturtle() 또는 ht() - 거북이 숨기기
isvisible() - 거북이가 보이는지 확인

화면 제어 함수

clear() - 화면의 그림을 지움 (거북이는 그대로)
reset() - 화면을 지우고 거북이를 초기 상태로 리셋
speed(speed) - 그리기 속도 설정 (0-10, 0이 가장 빠름)
Screen() - 화면 객체 생성
bgcolor(color) - 배경색 설정
title(titlestring) - 윈도우 제목 설정
setup(width, height, startx, starty) - 윈도우 크기와 위치 설정
screensize(canvwidth, canvheight, bg) - 캔버스 크기 설정

기타 유용한 함수

undo() - 마지막 동작 취소
stamp() - 현재 위치에 거북이 모양 찍기
clearstamp(stampid) - 특정 스탬프 지우기
clearstamps(n) - n개의 스탬프 지우기
write(arg, move, align, font) - 텍스트 쓰기
done() 또는 mainloop() - 그리기 완료 후 창 유지

사각형 하나 그리기

수행평가 1번 문제로 나옴

사각형 색칠하기

사각형 두개 그리기

윈도우 마크 최종 코드

코드
from turtle import *= ["red", "blue", "green", "pink"] for kk in range(4): color([kk]) begin_fill() for ii in range(4) : fd(100) left(90) end_fill() right(90) penup() fd(20) pendown()
Python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