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home
소프트웨어
home
🌠

9강. 랜덤함수로 밤하늘의 별 그리기

파이썬 랜덤 숫자 코드 예제

파이썬의 random 모듈을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랜덤 숫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랜덤 숫자 생성

import random # 0.0과 1.0 사이의 랜덤 실수 print(random.random()) # 1부터 10 사이의 랜덤 정수 print(random.randint(1, 10)) # 0부터 100 사이의 랜덤 정수 (끝값 포함 안 됨) print(random.randrange(0, 100))
Python
복사

2. 특정 범위의 랜덤 실수

import random # 1.5와 10.5 사이의 랜덤 실수 print(random.uniform(1.5, 10.5)) # 예: 7.234891234
Python
복사

3. 리스트에서 랜덤 선택

import random colors = ['빨강', '파랑', '노랑', '초록', '보라'] # 리스트에서 하나의 요소를 랜덤하게 선택 print(random.choice(colors)) # 리스트에서 여러 요소를 랜덤하게 선택 print(random.sample(colors, 3))
Python
복사

4. 밤하늘의 별 그리기 예제

import random import turtle # 화면 설정 screen = turtle.Screen() screen.bgcolor("black") screen.title("밤하늘의 별") # 거북이 설정 star = turtle.Turtle() star.color("white") star.speed(0) star.hideturtle() # 별 그리기 for i in range(100): # 랜덤 위치로 이동 x = random.randint(-400, 400) y = random.randint(-300, 300) star.penup() star.goto(x, y) star.pendown() # 랜덤 크기의 별 그리기 size = random.randint(1, 5) star.dot(size) screen.mainloop()
Python
복사

5. 시드(seed) 설정하기

import random # 시드를 설정하면 항상 같은 랜덤 숫자가 생성됩니다 random.seed(42) print(random.randint(1, 100)) # 항상 같은 값 random.seed(42) print(random.randint(1, 100)) # 위와 동일한 값
Python
복사

랜덤값 x 생성

x, y 랜덤 위치로 직선 이동

R G B 색상 255

최종코드

import random as r from turtle import * bgcolor("black") colormode(255) speed(0) for ii in range(100): x = r.randint(-100, 100) y = r.randint(-100, 100) red = r.randint(0, 100) green = r.randint(0, 100) blue = r.randint(200, 255) color(red, green, blue) size = r.randint(10, 150) penup() goto(x, y) pendown() begin_fill() for kk in range(5): fd(size) left(144) end_fill()
Python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