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1. 시작 질문
•
"우리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칙연산 말고도 컴퓨터에서 다루는 다양한 연산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2. 예시 제시
•
사칙연산 뿐만 아니라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이 실생활과 프로그래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간단한 사례를 통해 소개.
3. 학습 목표 안내
•
"오늘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연산자들의 역할과 활용 방법을 이해해 봅시다."
수업의 흐름
1. 개념 설명
•
사칙연산자
+, -, *, /, %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역할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간단한 예제(예: 덧셈, 나머지 연산)를 설명.예: 7 % 3 = 1의 결과를 통해 나머지 연산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이해시킴.
•
비교 연산자
>, <, >=, <=, ==, !=의 의미와 비교 결과를 간단한 수식으로 시연.
예: 5 > 3 → True, 2 == 4 → False.
•
논리 연산자
and, or, not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조건 판단의 예시를 제시.예: True and False → False, not True → False.
2. 실습 안내 (코랩 사용)
•
개별 실습 문제 제공
주어진 연산자들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
예:
1.
a = 7, b = 3일 때, a % b와 a // b를 계산.
2.
두 숫자를 입력받아 더 크거나 같은 숫자를 출력하는 조건문 작성.
•
확장 실습
비교와 논리 연산자를 조합해 복잡한 조건식을 작성하는 프로그램 구현.예: "나이를 입력받아 성인인지 판단하는 코드 작성."
•
실습 중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힌트를 제공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방법을 안내.
3. 정리 과정 (패들릿 사용)
•
개념 복습
사칙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의 작동 원리를 다시 간단히 요약.
학생들에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질문(퀴즈 형식) 진행.
•
응용 방향 논의
학생들과 함께 연산자가 다양한 프로그램과 문제 해결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토론.예: 계산기, 데이터 정렬, 조건 판단 등.
•
과제 안내
연산자와 조건문을 활용한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 과제 배부.예: "두 숫자를 입력받아, 두 숫자의 크기 비교와 나머지 연산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