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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차시] 지도안: "엔트리를 활용한 암호 해석 프로그램 만들기" (최은서)

대상: 중학교 2학년

교과: 정보

수업 주제: 시저 암호를 활용한 암호 해석 프로그램 제작

총 2차시

학습 목표

1.
시저 암호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엔트리를 활용하여 간단한 프로그래밍 논리를 구현한다.
3.
조건문과 반복문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시저 암호란? 암호화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파벳을 일정한 숫자만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어서 다른 알파벳으로 치환하는 방식의 암호

준비물

1.
컴퓨터 또는 노트북 (Entry 앱 설치 또는 온라인 접속 가능)
2.
프로젝터 또는 전자칠판
3.
구글 클래스룸

수업 흐름

1단계: 도입 (5분)

질문 던지기:
"암호를 풀어본 적 있나요?", “어떻게 암호를 풀었나요?”
"직선이 점과 가까워질수록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학습 동기 유발:
간단한 시저 암호 예제(KHOOR → HELLO) 를 보여주며 흥미 유발
목표 제시:
“오늘은 이런 암호를 풀어주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볼 거에요!”

2단계: 개념 설명 (15분)

시저 암호 원리 설명:
알파벳을 일정한 거리만큼 밀어서 암호를 생성
예: D → A (3칸 이동)
암호 해석 과정:

3단계: 실습 안내 (65분)

1.
기본 프로그램 설계하기:
사용자가 암호를 입력한다.
입력된 암호는 대문자로 변환된다.
각 문자를 지정된 규칙에 따라 변환한다.
결과(암호 및 원문)를 출력한다.
2.
엔트리 블록 설명:
입력, 반복문, 조건문, 함수 블록 활용
3.
1번째 예제 문제 제공(20분):
암호: KHOOR 원문:HELLO
어떤 규칙으로 해석해야 하는지 스스로 고민
4.
2번째 예제 문제 제공(20분):
암호:QPAAMZ 원문:PUZZLE
힌트: 알파벳 위치를 홀수와 짝수의 경우를 나눠서 규칙 적용

4단계: 정리 및 확장 (5분)

개념 확인:
“만약 알파벳과 더불어 숫자를 포함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와 같은 확장 질문
추가 도전 과제 안내:
시저 암호를 해석하는 대신, 생성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평가

형성 평가:
학생들의 프로그램 완성 여부와 동작 확인
프로그램에서 조건문과 반복문을 제대로 활용했는지 평가
과제 제출:
작성한 프로그램 제출(구글 클래스룸 제출)